2024.04.24 (수)

  • 흐림수원 3.7℃
기상청 제공

파주시, 온라인 강의 제작 능력 향상을 위한 혁신교육지구 마을강사 역량강화 교육 운영

[경기경제신문] 파주시는 지난 11일부터 5월 22일까지 혁신교육지구 마을강사를 대상으로 역량 강화를 위한 ‘온라인 강의 제작 기법의 기본 A~Z’ 교육을 운영한다.

 

 

현재 코로나19에 따른 온라인 개학으로 당초 마을강사와 관내 초·중·고·특수학교의 학사일정을 연계해 현장체험학습으로 진행하려던 혁신교육 프로그램 운영 시기가 6월로 연기됐다.

 

마을강사가 학교로 찾아가는 예술협력 프로그램의 일부(6개)만 3개교에서 온라인강의로 운영되고 있어 시는 향후 이번과 같은 상황에 대비하고 마을강사가 미래 교육 패러다임에 적응할 수 있도록 온라인 강의 제작 교육을 준비했다.

 

이번 교육은 혁신교육지구 마을강사 중 희망자(60명)를 기수당 15명씩 총4기로 나눈 집합교육으로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출입 전 발열체크와 참여자 전원 마스크 착용 및 생활 속 거리두기의 간격을 유지하고 진행된다.

 

‘온라인 강의 제작 기법의 기본 A~Z’ 교육을 통해 마을강사가 온라인 강의 제작 방법을 실제 경험해봄으로써 학교 현장에서 온라인 수업에 대한 적응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교육은 1일차 영상장비의 구성, 영상콘텐츠 용어 이해, 2일차 PPT, 유튜브, Face book, Zoom을 활용한 영상강의, CODEC 이해하기, 3일차 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지식, 실제 스트리밍을 위한 세팅과 구성으로 진행 중이다.

 

지난 4월부터 악기 수업을 온라인으로 진행하고 있는 박혜련 마을강사는 “수업을 유튜브로 제작해 진행하는 것이 처음이라 촬영, 편집 등에서 어려운 부분이 많았는데 이번 교육을 통해 온라인 수업 운영에 자신감이 생겼다”며 “향후 영상 제작 실습을 해볼 수 있는 심화과정도 열리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파주시는 혁신교육지구 마을강사의 수업 능력 향상을 위해 강의를 풍요롭게 하는 방법, 학습자 중심의 강의기법 등 다양한 분야의 역량강화 교육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