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토)

  • 흐림수원 3.7℃
기상청 제공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과밀억제권역 기업에 부과되는 세율 조정되도록 모든 노력 다하겠다”

- 2024년 신년 브리핑 열고 경제활성화, 기업 유치·지원 계획 밝혀
- 수원자원회수시설(일명 소각장) 이전은 2030년 새로운 착공하고, 2032년 준공할 것으로 예상(32년간 가동 선례 남기게 돼)

[경기경제신문]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과밀억제권역 기업에 부과되는 세율이 재조정되고, 나아가 수도권정비계획법이 합리적으로 개정되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새해를 맞아 3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신년 브리핑을 한 이재준 시장은 “과밀억제권역 규제는 수도권의 ‘과밀’을 억제하는 게 아니라 ‘성장’을 억제하고 있다”며 “과밀억제권역 규제 완화는 역차별을 없애고 국가경쟁력을 높이는 발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준 시장은 “2024년에도 경제 활성화, 기업 유치·지원에 모든 힘을 쏟겠다”며 경제 활성화 방안으로 ▲과밀억제권역 규제완화 총력 ▲서수원 개발 ▲3대 골목 뉴딜 ▲수원기업새빛펀드 ▲중소기업 동행지원 사업 등을 제시했다.

 

이재준 시장은 “궁극적인 목표는 탑동 이노베이션밸리를 중심으로 수원 R&D 사이언스파크, 서호·고색지구, 수원 군공항 이전 종전부지 등을 묶어서 서수원권 일원을 ‘경제자유구역’으로 만드는 것”이라며 “한국형 실리콘밸리를 조성해 수원을 최첨단기업이 찾는 도시, 첨단과학도시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3대 골목 뉴딜은 수원새빛돌봄사업을 모든 동으로 확대하고, ‘새빛하우스 집수리 사업’, ‘손바닥 정원조성 사업’ 등을 추진해 골목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것이다.

 

이재준 시장은 화성시와 화성시민에게 경기국제공항 건설을 위한 시민 소통·합의 기구인 ‘경기국제공항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하자고 다시 한번 제안했다.

 

이재준 시장은 “공론화위원회 구성은 화성시와 수원시가 신뢰를 회복하고, 갈등을 해결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화성시의 입장을 먼저 생각하는 역지사지의 마음으로 대화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1년 6개월 동안 ‘경제특례시’, ‘새로운 수원’을 만들기 위해 열심히 기획하고 준비했다”며 “2024년은 그동안 준비한 것을 차질 없이 실행하고, 시민과 함께하며 성과를 거두는 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 이재준 수원시장이 자원회수시설(일명 소각정) 이전 추진과 관련하여 설명하고 있다]

 

이재준 시장은 "자원회수시설(일명 소각정) 이전 추진과 관련하여서는 지난해 두 차례에 걸쳐 자원회수시설 입지 후보지를 공개모집했지만 신청자가 없었다. 또 ‘입주 후보지 사전조사 용역’을 제한경쟁 방식으로 지난해 9월부터 세 차례에 걸쳐 입찰공고를 했지만, 과업 내용에 대한 부담 때문인지 참여사가 없어 모두 무응찰 유찰됐다"며 "1월 말까지 입지 후보지 신청, 사전조사 용역 입찰이 없으면 제한경쟁 방식의 사전조사 용역을 일반공개경쟁 방식으로 변경해 참여 문턱을 낮추겠다"고 밝혔다.

 

이어 "올해 입지선정 사전조사 용역을 마치고, 타당성 조사, 주민공청회, 기본설계, 실시설계 등 절차를 진행하겠다"며 "계획대로 절차가 진행되면, 2030년 새로운 자원회수시설을 착공하고, 2032년 준공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수원시는 지난 2000년 4월 1일 수원시 영통구 영통동 주민들과 자원회수시설(일명 소각장) 가동을 위한 주민협약서를 작성하고 15년간 가동하고 이전하기로 약속하였으나, 약속 가동 시한인 2015년 가동 중단 대신 시설물을 10년 더 사용할 수 있다며 주민과의 약속을 헌 신짝 버리 듯 어기고 가동해 오다, 이번에 자원회수시설 전면 개보수 핑계로 추가 연장을 추진하고 있다.

 

만약 이번에 소각장이 폐쇄되지 않고 재 가동 된다면 혐오시설인 소각장이 인구 밀집지역인 영통지역에서 약 32년이상 가동하는 선례를 남기게 될 듯하다.

 

 

참고자료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