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경제신문】수원시는 12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시·구·사업소 민원 최일선 80개 부서 팀장급 공직자 300여 명을 대상으로 ‘CS 리더 민원응대교육’을 시행했다.
시민과 가장 가까운 민원 최일선 부서 실무팀을 이끌고 있는 중간관리자들의 CS(customer satisfaction, 고객 만족) 역량 강화와 민원창구 직원들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리더십 향상을 위해 마련된 교육이다.
이날 강의는 2회로 나눠 안윤주(1회)·정연동(2회) ㈜코리아에듀 부원장의 강의로 진행됐다.
강의는 ▶민원창구 직원을 이끄는 팀장 리더십의 중요성 ▶민원 응대에 지친 직원들의 CS역량 강화를 위한 동기부여 방안 ▶고객 불만의 이해, 효과적인 악성 민원 대응법 ▶불만 민원 예방, 효과적인 불만 완화 노하우 등에 대한 사례 중심의 설명으로 이뤄졌다.
이경우 수원시 시민봉사과장은 “민원 행정의 궁극적인 목적은 ‘시민 만족’”이라며 “이번 교육이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공직자의 마음가짐을 새롭게 하는 계기가 됐길 바란다”고 말했다.
올해 수원시의 8월 말 기준 민원처리 건수는 각종 증명·교부, 인·허가, 고충민원 등 134만 614건으로 하루 평균 8000건(근무일 기준)에 이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