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일)

  • 흐림수원 3.7℃
기상청 제공

수원시 생활정보 ‘수원마을’에서 확인하세요

전입 시민 위한 생활안내서 개정판 제작…거주지 및 시 홈페이지 확인

[경기경제신문] 수원시가 수원으로 이사 온 시민을 위해 일자리·복지·문화 등 다양한 생활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생활안내서 ‘수원마을’을 제작했다.

‘수원마을’에는 전입 시민이 수원에 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안정적으로 정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하고 유익한 생활정보가 담겨있다.

 


총 103페이지로 구성된 생활안내서에는 행정 일자리·복지 문화·관광 스포츠 안전·건강 교통 환경 인문 등 8개 분야 91개 생활 정보를 수록했다.

‘행정’ 분야에서는 각종 민원상담이나 생활 불편 접수 등 무엇이든 자유롭게 문의하고 전문상담사의 신속한 안내를 받을 수 있는 수원시 휴먼콜센터, 무인민원발급기 현황, 무료법률상담, 시정 소식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SNS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일자리·복지’에서는 구인·구직 관련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수원시일자리센터·동 행정복지센터 일자리상담실을 비롯해 청년 지원 프로그램, 위기가구 대상 긴급지원,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등 꼭 필요한 정보를 안내한다.

수원을 대표하는 주요 관광지와 문화시설을 볼 수 있는 ‘문화·관광’ 분야에는 수원화성, 화성행궁 관련 정보와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 수원전통문화관, 수원박물관 등 다양한 시설을 소개한다.

‘안전·건강’에서는 수원시민이 예기치 못한 재난·화재 등으로 사고를 당했을 때 보험금을 지원하는 ‘수원시민 안전보험’, 수원시 보건소·정신건강 관련 센터, 수돗물 안심 확인제·우리 동네 수질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수원마을’은 수원시 홈페이지 ‘종합민원→전입시민안내’에 게시된 ‘수원마을 전입 시민 생활안내서 전자책’을 클릭하면 누구나 볼 수 있다.

또 거주지 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면 무료로 받을 수 있다.

박란자 수원시 시민봉사과장은 “수원시는 2015년 처음으로 전입 시민 생활안내서를 발간한 이후 매년 개정판을 내고 있다”며 “꼭 필요한 생활 정보를 엄선해 수록한 ‘수원마을’이 시민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