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수원 3.7℃
기상청 제공

매원고 2020학년도 원격교육 선도학교 운영

수석교사와 선도교사 중심의 실시간 화상 액션러닝

[경기경제신문] 수원 매원고등학교(교장 임채욱)는 2020학년도 원격교육 선도학교로 선정되어 EBS 온라인 클래스를 기반으로한 쌍방향 실시간 수업, 콘텐츠 활용 수업, 과제 수행 중심의 수업 등을 혼용하여 원격수업계획을 실시하고 있다.

 

 

온라인 원격수업이 전면적으로 실시됨에 따라 교육여건 조성을 위해 교사들의 원격수업역량을 배양을 위한 액션러닝을 실시하였다.

 

쌍방향 실시간 수업을 위해 원격수업 대표교사인 임성숙 수석교사가 부장들과 각 학년별 교사들을 대상으로 ‘Zoom의 활용법’에 관해 실시간 화상 연수를 4회에 걸쳐 액션러닝으로 실시하였다. 또한 학년별 협의회를 통해 선도 교사를 발굴하여 전교원을 대상으로 ‘EBS 온라인 클래스’에 관한 연수를 실시하여 온라인 학습관리 역량을 지원하였다.

 

원격수업 역량의 교사별 격차를 고려한 수준별 교육을 위해 교사들의 눈높이를 맞춘 ‘7080 컴이시닷!(컴퓨터 이제 시작이닷!)‘이라는 액션러닝 중심의 연수를 실시하였다.

 

원격수업에 어려움을 겪는 20여명 교사들의 꾸준한 참여로 기본적인 원격수업도구의 안내로부터 구글을 활용한 수업에 이르기까지 여러 어려움을 단계적으로 해결해가면서 각 교과의 특성에 맞는 양질의 원격수업을 하고 있다.

 

참여한 교사는 ’7080 교사들을 위한 연수를 통해 낯설었던 원격수업용 프로그램이나 수업 제작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를 수 있었고 무엇보다 막연했던 시작을 함께 하면서 동료의식과 공동체성을 느끼는 시간이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교내 교사들간의 격차를 파악하고 지원하기 위해 원격수업 역량에 관한 설문을 실시하였고 앞으로 교사별 역량에 맞추어 미래교육을 대비한 소그룹 맞춤형 연수를 계획하고 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