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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인특례시의회 김병민 의원, 동백동 교통환경 개선 및 용인플랫폼시티 내 컨벤션센터 건립 촉구

- 동백지하차도 사거리·석성로 북단교차로 등 교통 혼잡 해소 방안 제안
- 플랫폼시티 내 경쟁력 있는 규모의 컨벤션센터 설치 필요성 강조

 

[경기경제신문] 용인특례시의회 김병민 의원(구성동,마북동,동백1동,동백2동/더불어민주당)은 20일 열린 제296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동백동 주요 교통 환경 개선과 경기용인플랫폼시티 내 컨벤션센터 건립 추진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동백동에는 남북방향의 ‘동백-죽전대로‘와 동서방향의 ’석성로‘ 등 두 개의 주간선도로가 시민들의 주요 통행로 역할을 하고 있다"며, "이 중에서도 교통환경 개선이 시급한 ‘동백지하차도 사거리’와 ‘석성로 북단교차로’ 구간에 대한 조속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동백지하차도 사거리는 출퇴근 시간대 상습정체 구간으로, 동백1동에서 죽전방향 우회전 시 동백3동 차량과의 상충으로 혼잡이 심화되고 있으며, 회전반경을 고려하지 않은 도로 선형으로 구조적 위험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또한, "한국도로교통공단 자료에 따르면 지난 3년간 이 구간에서 수십 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확인된다"며, ▲차량 회전반경을 고려한 도로모퉁이 구조 개선 ▲가속차선의 연장 및 폭 확장 ▲교통섬 개선 등을 구체적 대안으로 제시했다.

 

 

김 의원은 이어 "석성로 북단교차로 역시 동백중학교 앞 200m 구간이 편도 1차로로 병목현상이 발생해 출퇴근 시간대 교통 체증이 심각하다"며 "동백중 앞 도로를 2차로로 확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두 구간 모두 시의 의지만 있다면 신속한 개선이 가능하다"며 "2026년 본예산에 사업비를 반영해 내년 상반기까지 공사가 완료될 수 있도록 집행부의 적극적인 노력을 바란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김 의원은 경기용인플랫폼시티 내 컨벤션센터 건립의 필요성도 함께 제기했다.

 

그는 "당초 플랫폼시티 내 컨벤션센터 설치 예정 부지는 규모가 협소해 실질적 경쟁력을 확보하기 어렵다"며, "현재 추진 중인 특별계획구역 용역과 연계해 C3 구역에 국제회의, 전시, 문화행사 등을 수용할 수 있는 충분한 규모의 컨벤션센터 설치를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지난 10월 1일 플랫폼시티 공동사업자인 GH(경기주택도시공사)와의 간담회에서 GH 사장 및 실무진에게도 이 같은 의견을 전달했다"며, "용인시에 기업 유치만큼이나 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인프라 구축이 중요하다. 시장은 플랫폼시티에 경쟁력 있는 규모의 컨벤션센터 건립을 적극 검토해달라"고 당부하며 5분 자유발언을 마무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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