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토)

  • 흐림수원 3.7℃
기상청 제공

경기도, 중진료권 지역응급의료협의체와 함께 비상진료 대응

오병권 행정1부지사, 13일 안양권 지역응급의료협의체 회의 참석 및 지역응급의료센터 안양샘병원 현장 방문

[경기경제신문] 경기도가 지역응급의료협의체와 함께 의사 집동행동에 따른 비상진료체계 대응을 강화한다. 오병권 행정1부지사는 13일 중진료권(안양권) 지역응급의료협의체 회의에 참석하여 의사 집단행동에 따른 비상진료체계 대응 상황을 점검했다.

 

 

안양권역 응급의료협의체는 안양시 부시장을 위원장으로, 안양시, 군포시, 의왕시, 과천시 소속 보건소장, 소방서장, 응급의료기관 4개 병원장 등으로 구성됐다. 안양시에는 권역응급의료센터 1개, 지역응급의료센터 1개가 있고 군포시에는 지역응급의료센터 2개가 있다. 의왕시와 과천시는 응급의료기관이 없다.

 

오병권 행정1부지사는 “시군별 의료 인프라 격차 완화와 지역 자원 연계 강화를 위해서는 중진료권의 응급의료 안전망 구축이 필요하다”면서 “계속해서 기관 간 협업을 강화해 지역완결적 비상진료체계를 잘 유지해 달라”고 말했다.

 

지역완결적 비상진료체계란 지역 내 치료가능 의료기관으로 환자 이송이 가능하도록 구축한 진료체계다. 이송 지침과 중증응급질환 자원정보 조사, 119 전용 핫라인 등이 마련돼야 한다.

 

한편 오 부지사는 이날 지역응급의료센터인 안양샘병원을 찾아 비상진료체계속에서 진행되는 진료 상황 등을 점검하고 현장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오병권 부지사는 이날 안양샘병원의 응급실 내원 환자가 의사 집단행동 이전보다 약 20% 이상 증가했다는 현황을 보고 받고 “안양샘병원이 지역응급의료센터로서 중등증환자 및 경증환자를 진료하며 대형병원으로 쏠림현상을 막는 역할을 잘 해낸 것 같다”고 격려했다.

 

그러면서 “의료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응급환자 진료를 위한 비상진료체계 유지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