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토)

  • 흐림수원 3.7℃
기상청 제공

경기문화재단, '경기천년' 불천위 문중 제례 시연 및 연찬회 개최

오는 24일, 경기 천년을 맞이하여 경기도 불천위 문중 제례 및 강연회 개최- 경기도불천위문중협의회 소속 회원 중심으로 200여명 참석

【경기경제신문】경기문화재단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재연구원(원장 김성명)은 경기천년을 맞이하여 경기도 불천위 문중 제례 시연 및 강연회를 10월 24일, 경기문화재단 3층 다산홀에서 개최한다.


  
불천지위(不遷之位)의 줄인 말인 불천위는 조선시대 국공이나 학문이 높아 위·아래로 존경을 받는 인물을 기리고자 영구히 기제(忌祭)를 지내도록 현양한 신위를 말한다. 국불천위(國不遷位), 향불천위(鄕不遷位), 사불천위(私不遷位) 세 종류가 있으며, 이 중 국불천위(國不遷位)는 국가에 지대한 공을 세우거나 당시 백성들로부터 크게 존경을 받아 시호를 받은 2품 이상의 관리에게 부여했다.


경기도에는 300여 명의 국불천위가 있으며, 경기문화제연구원의 경기학연구센터는 경기도 전통문화 현양에 도움을 주고자 지난 2015년까지 경기도 불천위 중 144위를 조사해 보고서를 발간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성남시 세거문중 협의회가 ‘경기도 불천위 문중 제례’를 시연하고, 한동억 경기도불천위문중협의회 부회장이 ‘제례의 기원과 사당 제례’를 , 김미영 한국국학진흥원 수석연구위원이 ‘한국제사문화의 규범과 실제’를 강의한다. 또 일반인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한국의 가정제례’ 동영상도 상영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문중 및 가정 제사’를 주제로 불천위 문중 대표들이 자유 토론을 펼칠 예정이다.

 
경기문화재단은 경기도불천위문중협의회 소속 회원 약 200여 명이 참석하는 이번 행사가, 전통제사에 대하여 함께 공부하고, 논의하는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