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토)

  • 흐림수원 3.7℃
기상청 제공

의정·행정 대상

조광한 남양주시장, 제3회 (사)경기언론인협회 ‘적극행정 최우수’ 대상 수상

[경기경제신문] 조광한 남양주시장이 29일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 대회의실에서 개최돤 '제3회 (사)경기언론인협회 찾아가는 의정‧행정 대상' 시상식에서 지자체장부문 "2020년 적극행정 최우수 행정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사)경기언론인협회(회장 박종명) 의정·행정대상은 국민을 대표하는 민의의 전당 국회 및 지방의회에서 2021년 한 해 동안 지방자치 발전과 국민을 위한 행정·의정 활동에 헌신해 온 경기도내 지자체장을 비롯해 국회의원과 광역 및 기초의회 의원들을 선정하고 도민을 대신해 감사를 전하기 위해 제정되었다.

 

 

이번에 '적극행정부문' 최우수 대상을 수상한 조광한 시장은 "2018년 7월 시장 취임 후 줄곧 교통·공간·환경 3대 혁신과 약자를 배려한 복지 실현을 통해 인구 100만‘수도권 동북부 거점도시’로 도약키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온 것"이 인정됐다.

 

먼저, 교통문제로 "GTX-B 노선과 지하철 4·8·9호선 연장 등 촘촘한 철도 교통망 구축 기반 마련, 땡큐&트롤리버스 도입·운영"하고 있으며, "3기 신도시 왕숙 유치, 청학밸리리조트 등 하천정원화 사업, 정약용도서관 및 이석영뉴미디어도서관, 이석영광장 및 역사체험관(REMEMBER 1910), 이석영신흥상회(청년창업센터), 아이사랑 놀이터 도르르 및 놀자람(영유아 놀이체험 시설)" 등의 좋은 공간을 만들고 활용하는 면에서 탁월한 행정능력을 보여왔다.

 

또한, "난개발 방지 대책, 폐아이스팩 수거 및 재사용, 북극곰 마을 시범 운영, 에코 폴리스·플로깅 활성화, 에코피아 라운지, 쓰레기 분리배출 삼색존 운영, 무단투기 싹쓰리 데이, 노쓰(NO 쓰레기)챌린지" 등을 통해 환경문제 해결에 노력해 왔다.

 

이와 더불어 "내손에 남양주 서비스, 상수원 규제 개선 활동, 남양주시복지재단 출범, 청소년 스마트 기기 및 공부방 지원, 북부 장애인 복지관·화도 노인 복지관 조성, 4개 지역에 펀 그라운드 조성을 추진하는 등 사회적 약자를 배려한 정책"을 펼쳐 오고 있는 부분들이 인정됐다.

 

조광한 시장은 “교통을 편리하게 하고 시민이 주인이 되는 좋은 공간을 많이 만들며, 쓰레기를 깨끗하게 치우는 것은 지자체장으로서 마땅히 해야 할 일인데 이렇게 상까지 받게 돼 정말 기쁘다. 시민이 남양주의 변화를 체감하고 남양주에 대한 자부심을 느낄만한 도시의 토대를 만들기 위해 남은 임기에도 겸손하게 노력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이날 시상식은 위드코로나 단계별 사회적 거리두기를 반영하여 수상자 및 축하객의 발열체크와 마스크 착용 확인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한편, 올해 3회째를 맞이하는 (사)경기언론인협회 '의정·행정대상' 시상식은 정부의 단계별 위드코로나 거리두기 정책으로 인해 대규모 대면행사 개최가 어려운 만큼, 11월 29일(더불어민주당), 12월 9일(국민의힘) 의원들이 소속된 정당의 경기도당을 찾아가서 수상자를 축하 해주고 원외정당(국민의당, 정의당, 진보당, 민생당) 수상자들은 12월 10일 경기언론인협회에서 소박하고 따뜻한 전달식을 진행할 예정 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