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l  로그인  l  회원가입  l  아이디/비밀번호찾기  l  2020.1.26 (일)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트위터 페이스북
 //www.ggeco.co.kr/news/64393
발행일: 2019/12/12  박종명 기자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대변인단, 사)경기인터넷언론인협회와 간담회 개최
11일(수) 경기도의회 1층 대회의실에서 인터넷언론 활성화를 위해 허심탄회하게 이야기 나누는 시간 가져

【경기경제신문】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대변인단(수석대변인 정윤경, 군포1)은 11일(수) 경기도의회 1층 대회의실에서 (사)경기인터넷언론인협회와 간담회를 개최하고 인터넷 언론 활성화를 위한 방안들을 함께 논의했다.

[11일(수)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대변인단과 사)경기인터넷언론인협회와 인터넷언론 활성화를 위해 간담회 진행 모습]

이날 간담회에는 정윤경 수석대변인, 김태형, 조성환, 국중범, 김강식 대변인이 참석했고, 사)경기인터넷언론인협회에서는 이연자 이사장, 박종명 운영위원장, 정서영 사무총장, 차상곤 이사, 이영주 문화예술분과위원장 등이 함께 했다.

정윤경 수석대변인은 “열악한 상황에서도 도민들의 알권리를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는 인터넷언론인 여러분들은 의정활동의 소중한 한 축이다”면서 “오늘 간담회를 통해 인터넷언론의 애로사항 및 언론발전 방향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이야기하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인사말을 전했다.

[사단번인 경기인터넷언론인협회 박종명 운영위원장, 정서영 사무총장, 차상곤 이사, 이영주 문화예술분과위원장]

간담회에 참석한 인터넷언론인들은 지역언론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인터넷언론인들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보수교육 지원, 우량 언론사에 일정한 수익을 낼 수 있도록 하는 방안들을 집중적으로 건의했다.

박종명 운영위원장은 "경기도내 여러 지자체에서는 시정 홍보를 위한 언론홍보 및 집행예산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광고시행에 관한 원칙과 기준을 설정하여 시행한다는 조례를 앞다퉈 제정하고 있는데, 그런데 조례 내용을 심도있게 살펴보면 신규 인터넷 매체들의 출입 제한과 활동 범위를 제한하는 것은 몰론 광고시행 기준은 추상적인 기준을 삽입시켜 혼란만을 더 야기시키고 있다"는 우려를 전했다.

이어 박 위원장은 "경기도를 비롯해 지자체에서 객관적인 언론홍보비 배분 기준표(안)을 각자 실정에 맞게 만들어 적용시킨다"면 "신뢰성 확보 및 불필요한 오해의 소지가 줄어 들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서영 사무총장은 "인터넷언론인들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보수교육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정 총장은 "기사품질 저하는 결코 인력부족으로 발생하는 문제가 아니라 개인 자질의 문제이다"라고 지적했다. 인터넷 신문사업의 규정이 까다롭지 얺기에 자질이 부족한 사람들이 인터넷신문사를 운영할 때 다양한 문제점들이 발생할 수 있기에 그런 매체들에 대한 지도 강화 차원에서 인터넷언론인들의 보수교육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따라서 "1년에 4회(8시간)정도의 보소 교육을 받게하여 인터넷언론인들의 자질을 향성시켜 표현의 자유와 더불어 법과 윤리가 존중받는 사회를 위한 언론의 역활과 책임을 가지게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영주 문화예술분과위원장은 인터넷언론 발전방향 관련 사안으로 인터넷언론의 순기능으로 전문성 대변성 지속성을 들었으며 인터넷언론인이 처한 현실로 자체 규제 불가 시스템, 명예훼손, 열악한 기자 신분 등을 들었다.

이어 "인터넷언론사는 서비스직으로 사업자등록증에 명시되며 주로 무상으로 기사를 송고하는 입장에서 독자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고품질의 기사 생산으로 인터넷언론인 스스로 위상을 높여야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대변인단 정윤경 수석대변인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정윤경 수석대변인은 “오늘 간담회에서 나온 이야기들을 잘 정리하여 경기도와 경기도의회의 상황, 관련 법률 및 조례 등을 면밀하게 검토하여 가능한 것들부터 시작하여 지원체계를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마무리했다.

한편 사)경기인터넷언론인협회는 도내 인터넷언론인들의 자질향상과 위상강화를 위해 2019년 8월 설립한 비영리 사단법인 단체로 현재 70여개의 인터넷언론사들이 참여하고 있다. 

[11일(수) 경기도의회 1층 대회의실에서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대변인단과 사)경기인터넷언론인협회와 인터넷언론 활성화를 위해 간담회를 가졌다]

박종명 기자의 최신기사   [ 다른기사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