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화)

  • 흐림수원 3.7℃
기상청 제공

경기문화재단 실학박물관, 유물구입 공고 진행

【경기경제신문】경기문화재단 실학박물관(관장 김태희)은 실학 및 실학정신 현양을 주제로 한 전문역사박물관으로서 조선후기 문예부흥운동에 해당하는 실학을 재조명할 수 있는 유물을 수집하여 전시·연구 및 교육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새로운 유물의 구입을 실시한다.

구입 대상유물은 조선후기를 대표하는 실학과 관련되거나 실학시대의 사회양상을 보여줄 수 있는 다양한 유물이다. 

특히 ①실학자의 초상화와 서화(책가도), ②조선후기 지방지도 및 읍지(邑誌), ③실학자의 전적 및 고서화 유물 - 김정호, 박세당, 박지원, 신경준, 안정복, 유득공, 유수원, 이규경, 이익, 이중환, 정약용, 허균, 홍만종 등 ④조선후기 여성실학자 관련 유물 - <태교신기언해>, <규합총서>, <윤지당유고>, <정일당유고> ⑤조선후기 과학유물[서학서 포함] - <기하원본>, <천주실의>, <치력연기> 조선후기 해시계, 자명종(18세기) 등 ⑥조선후기 연행사와 통신사 관련 유물 - 연행록 및 관련 고서화 등 ⑦조선후기 문방구 관련 유물 - 여행용 문방구 세트(서안, 사방탁자)와 관련된 지정 문화재를 우선적으로 구입한다.

참가자격은 소장유물의 매도를 희망하는 개인소장가(종중 포함), 문화재매매업자 및 법인 또는 단체이다. 신청방법은 매도 희망 시 유물구입 공고 기간에 유물매도신청서(경기문화재단 및 실학박물관 홈페이지 다운로드)를 작성하고 해당 유물을 확인할 수 있는 인화된 사진 혹은 디지털 유물사진(근접촬영 칼라 5×7cm)을 매도신청유물명세서에 첨부하여 개인정보 제공 동의서와 함께 실학박물관 학예팀으로 우편을 통해 접수한다. 

접수된 서류는 박물관 검토 후 담당자의 전화연락으로 실물접수가 진행된다. 실물접수는 매도신청서 등의 서류 검토 후 개별통지 한다. 신청자들은 서류접수를 거치지 않았거나 서류심사를 통과하지 못한 유물에 대해서는 실물접수 할 수 없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유물매도신청의 서류제출 기간은 2019년09월23일(월)∼10월04일(금)이다. 기간 이외에는 신청을 받지 않으니 신청을 원하는 개인 및 단체는 유의해야한다. 서류 접수는 실학박물관 학예팀 이헌재(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 다산로 747번길 16 우편번호 12283 ☎(031) 579-6033)로 하면 된다.

실물접수시 필요한 서류는 △유물 소장자 신분증 △문화재매매허가증·사업자등록증사본 각 1부(문화재매매업종사자) △소장자 본인이 작성한 위임장 1부(대리 접수의 경우)이고, 기타사항으로 매도희망 유물은 문화재보호법에 저촉(도굴품, 장물, 위조품 등의 불법유물)되지 않아야 한다. 

구입여부는 본 박물관의 소장품 구입절차에 따라 심의 후 최종 결정되며, 구입대상에서 제외된 유물은 본인에게 통보하여 반환한다. 유물매매약정 체결 후 대금지급과 동시 유물에 대한 소유권은 경기문화재단 실학박물관으로 이전되며, 기타 매도자의 자세한 유의사항은 실학박물관 학예팀(담당자: 이헌재)으로 문의하면 된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