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수원 3.7℃
기상청 제공

용인시 이현초, 신명 나는 국악 문화예술 수업 운영

소고치기, 전통 놀이 등으로 학생들의 전통문화 예술 감수성 함양

[경기경제신문] 용인 이현초등학교는 지난 4월 6일부터 오는 7월 6일까지 1학년 4개반 95명을 대상으로 교육과정과 연계한 국악 문화예술 교육을 실시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를 통해 이현초 학생들이 우리 전통문화를 학습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

국악예술 수업의 주요 학습 내용으로는 소고의 앞면치기, 뒷면치기, 태치기를 활용해 자진모리장단 익히기, 전래 동요를 부르며 소고 장단치기, ‘별달거리’가락을 익혀 장구 장단으로 표현하기, 강강술래 노래에 맞추어 손치기발치기 놀이·쟁기질 놀이·문지기 놀이하기 등이 있다.

학교 문화예술 교육은 예술 현장과 공교육을 연계한 교육으로 전문 강사가 학교를 방문해 학생들이 다양한 문화 예술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현초등학교는 이와 같은 국악 문화예술 수업으로 학생들의 우리 문화에 대한 자긍심과 전통문화 예술 감수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현초 윤혜진 교사는“평소에 쉽게 접하지 못하는 국악 악기를 직접 체험할 수 있어서 학생들이 매우 흥미를 가지고 참여한다 국악 문화예술 수업은 학생들이 우리 전통문화를 몸으로 경험하며 느낄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현초 서권호 교장은 “국악 문화예술 수업은 코로나19로 몸과 마음이 움츠러진 학생들의 활기를 되찾아주는 좋은 기회이며 국악 수업이 학생들에게 우리나라 전통악기에 더욱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