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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통상촉진단의 힘, "코로나도 못멈춘 온라인" 13억 인도 소비재시장 진출

인도 코로나19 확산세에도 현지의 구매자 연결로 기업들 호평

[경기경제신문] 한-인도 포괄적 경제동반자 협정 활용 경기도 통상촉진단이 비대면 온라인 판로개척 활동으로 13억 인도 소비재 시장에서 총 64건의 수출상담과 268만 달러 계약 추진 성과를 거뒀다.

 


경기도와 경기FTA활용지원센터는 ‘포괄적 경제동반자 협정 활용 인도 소비재 통상촉진단’을 구성, 지난 13일~16일 수원 라마다프라자 호텔에서 온라인 화상상담회를 개최했다.

‘포괄적 경제동반자 협정’은 상품은 물론, 서비스 교육, 투자 등에서 광범위한 경제 협력을 규정하는 자유무역협정의 일종으로 한국과 인도는 지난 2009년 협정을 체결한 바 있다.

통상촉진단에는 코로나19로 변화된 소비 성향과 정상화 기대감에 따른 수요 증가에 대비, 화장품, 생활용품 등 소비재 생산 기업들이 주로 참여했다.

총 18개사의 도내 참여기업들은 인도 현지에 방문할 수고로움 없이, 객실 내 마련한 온라인 화상상담 시스템을 활용, 현지 구매자와 1:1 상담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었다.

도는 기업이 판로개척을 할 수 있도록 구매자 연결, 통역, 제품 샘플배송 및 시장동향 보고서 제공 등 전 방위적 지원을 펼쳤다.

이번 통상촉진단은 코로나19 이후 현지 파견이 어려운 요즘, 맞춤형으로 해외바이어를 접할 수 있는 확실한 대안으로 자리매김했다는 평가다.

특히 경기FTA활용지원센터는 참가 기업들이 모두 한-인도 CEPA를 활용한 수출품목 원산지증명서 발행으로 관세율을 최대 53%까지 절감할 수 있도록 컨설팅을 지원해 기업들에게 큰 호평을 얻었다.

부천시 소재 화장품 전문 제조업체인 C사는 콜카타 소재 4개사와 총 24만 달러 수출계약을 체결해 인도 시장 진출의 포문을 열었다.

C사 관계자는 “코로나19 이후 현지 파견이 어려워 신규바이어 발굴에 어려움을 겪던 중 경기도 지원사업을 통해 성과를 얻었다”며 “앞으로도 수출 중소기업이 지원 사업에 참가할 기회가 많았으면 한다”고 전했다.

한방샴푸·염모제 전문 기업인 남양주 소재 S사는 탈모관련 제품에 대한 큰 관심을 모으며 현지 기업 2개사와 2만 달러 상당의 계약체결 성과를 달성했다.

S사 관계자는 “이번 기회를 살려 글로벌 시장으로 한층 더 도약할 수 있는 계기로 삼겠다”며 포부를 밝혔다.

류광열 경기도 경제실장은 “인도 지역은 코로나 팬데믹 이후 글로벌 밸류체인 변화에 폭발적으로 성장할 국가”며 “지속적인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디지털·비대면 방식을 적극 활용해 도내 업체가 신 수출 전환점을 마련할 수 있도록 사후관리와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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