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수원 3.7℃
기상청 제공

시흥시, 통합방재단 운영보고회 개최

동 중심, 유관단체와 유기적 방역 시스템 구축



【경기경제신문】시흥시가 27일 오전 시흥시청 글로벌센터에서 통합방재단 운영보고회를 개최하고 방역 상황을 점검했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지난 25일 각 동을 중심으로 한 통합방재단 구성을 밝히고 동장들에게 단체들 간 협조를 통해 유기적인 방역을 추진해달라고 주문한 바 있다.

이에 따라 각 동에서는 이미 운영 중인 마을방역단과, 자율방재단, 유관단체를 포함해 시흥시 내 18개의 통합방재단을 구성하고 방역을 실시하고 있다.

통합방재단은 각 동 유관단체 구성원 중 활동 가능한 단원 50명 내외로 편성되며 방역 예방캠페인, 구호물자 전달 등 전반적인 코로나19 대응활동을 하게 된다.

동에서는 방재단원의 안전을 위해 확진자나 의심환자 접촉은 제한하고 활동 시 마스크 등 개인보호장구를 반드시 착용하도록 했다.

더불어 참여 단원의 건강상태를 수시로 확인하고 유증상자 발생 시 보건당국에서 정한 절차에 따라 조치할 수 있도록 지침을 교육했다.

특히 시흥시 통합방재단은 각 동의 상황에 맞게 유연하게 구성하고 운영한다는 점이 특징적이다.

동장을 중심으로 통장협의회,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새마을부녀회, 청소년지도협의회, 체육회 등 유관 단체들이 모여 탄력적으로 방역 시스템을 가동하고 있다.

이에 따라 운영 방식도 동별로 조금씩 다르지만, 각 동을 맡아 방역을 책임진다는 것이 공통점이다.

임 시장은 이날 보고회에서 “코로나19 위기단계가 심각으로 격상함에 따라 보다 적극적인 방역을 펼치기 위해 통합방재단을 구성했다”며 “더 자주, 더 많은 곳에서 방역이 실시되고 있지만 철저한 예방을 위한 것이니 시민여러분께서는 안심하시고 일상생활을 유지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