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수원 3.7℃
기상청 제공

시흥시, 과림저수지 수질개선을 위한 학습모임 개최

【경기경제신문】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난 11월 18일 수질환경분야 전문가와 시민, 용역사, 관련부서 등이 참여한 가운데 효율적인 과림저수지 수질개선 방안 논의를 위한 학습모임을 개최했다.



이번 모임은 시에서 올 5월부터 내년 1월까지 추진 중인 과림저수지 친수공간 조성을 위한 수질개선 연구용역에 관한 것이다. 빠른 수질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우선 추진 가능한 사업의 발굴과 지역주민의 역할, 중·장기적으로는 근원적인 수질개선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하수처리구역외 지역에 해당하는 저수지 상류지역(덕석골, 안골 등)에 대한 개인하수처리시설 관리 강화, 비닐하우스와 불법컨테이너 등에서 배출되는 생활하수 배출단속 필요성 등 오염원에 대한 관리 강화가 우선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또한 중·장기적으로는 하수도 정비 기본타당성 조사용역 등 별도의 용역을 통해 지역여건에 맞는 하수관로 정비방안을 수립하고, 최종적으로는 주변지역 개발계획 및 하수도 정비기본계획에 반영해 오수를 차집한 후 하수종말처리장으로 유입 처리하는 방안 등이 논의됐다.


시는 이번 학습모임 결과와 함께 12월중에 2차 학습모임을 개최한 후, 그 결과를 ‘과림저수지 친수공간 조성을 위한 수질개선 연구용역’에 반영해 수질개선계획을 수립·추진함으로써, 깨끗한 농업용수 공급을 위한 수질목표 달성은 물론 친수공간시 쾌적한 수생태 공간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