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목)

  • 흐림수원 3.7℃
기상청 제공

광명시,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마을만들기 선진사례 벤치마킹

【경기경제신문】광명시(시장 박승원)는 지난 21일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60여명과 함께 마을만들기 선진사례 벤치마킹을 위해 안산일동, 안산사동을 방문했다.



이번 벤치마킹은 행정안전부 공모에 선정된 ‘주민주도 마을복지계획수립 기본 교육 및 심화교육’의 마지막 과정으로 우수마을 벤치마킹을 통해 마을계획이 어떻게 실행되는지 직접 보고 느끼는 자리가 됐다.

 
벤치마팅은 ‘안산일동 및 안산사동 주민의 손으로 만드는 마을계획’을 주제로 마을의제 실행 사례에 대한 강의와 안산마을만들기 거점공간인 청소년열정공간과 주민들의 복합문화공간인 마을숲(까페,목공방,공동부엌, 연습실), 협동조합 마을까페 마실을 견학하는 순으로 진행됐다.


이정환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대표위원장은 “안산시의 경우 자원과 환경이 열악함에도 10여년 전부터 지역주민들이 자발적으로 마을의 문제를 고민하며 마을의 자생력을 키워온 부분은 의미가 크다며, 이번 벤치마킹을 통해 지역의 마을복지 의제를 발굴하고 실행하는 능력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광명시는 2019년 행정안전부 공모에 선정된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광명3H사업으로 18개동 5060대상 마을 특성화사업, 지역돌봄센터 특성화사업 및  주민주도 마을복지계획 수립 교육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