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수원 3.7℃
기상청 제공

경기평택항만公, 2028 중장기 발전 계획 수립

공사는 새로운 도약을 위해 新비전·전략목표 마련…2028년까지 위상 강화 및 매출액 증대

 “환황해 글로벌 복합허브항만 구축 선도하는 항만운영 전문기업”


【경기경제신문】경기평택항만공사가 15일 ‘2028 중장기 발전 계획’을 발표했다.


공사는 새로운 도약을 위해 지난 10월부터 약 4개월간 실시한 중장기 발전 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 결과를 토대로 직원 의견수렴을 거쳐 중장기 발전 계획을 확정했다.


먼저 공사는 ‘환황해 글로벌 복합허브항만 구축을 선도하는 항만운영 전문기업’이라는 비전을 기반으로 현재 67억 규모의 매출액을 2028년까지 138억원으로 증가 시키고, PA 수준으로 지위를 격상시키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항만관리법인 지정을 통해 항만배후단지 1단계 자유무역지역(142만㎡)의 운영관리 업무를 지속하고, 신규 국제여객터미널 관리 업무 확보를 통해 공사의 재정 안정성을 높일 방침이다.


또한 SPC 설립을 통한 항만 배후단지 2-1단계(113만㎡, 2,804억원) 개발 및 공동물류센터 건립에 투자하고, 2-3단계(23만㎡, 376억원) 법정 타당성 검토 및 개발을 실시하는 등 항만 배후단지를 조성할 예정이다.


그러나 현재 항만법상 공사는 항만을 주도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권한이 없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해수부와 경기도 등 이해관계자와 협의체를 구성해 국가의 지자체 설립 지방공사 출자근거를 마련하고 국내 첫 지자체 참여 항만공사(PA, Port Authority) 설립이 과제로 남았다.


공사는 중장기 발전 로드맵에 따라 △항만 인프라 활성화 △고객중심 항만마케팅 △항만공사 수익성 강화 △사회적가치 기반 경영체계 구축이라는 4개 전략목표를 설정했다.


항만 인프라 활성화를 위해서는 항만 배후단지 적기 조성과 항만 인프라 통합 관리 정보시스템을 구축을 통해 항만 시설을 효율적으로 관리운영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한 평택항을 통해 수출입되는 컨테이너 물동량의 출발지점과 도착지점을 분석하는 O/D(Origin/Destination) 용역을 바탕으로 유인가능한 물동량을 파악해 체계적이고 고객 중심의 항만 마케팅 전략을 펼쳐 나갈 계획이다.


현재 운영 중인 항만배후단지 1단계 자유무역지역의 운영관리 업무를 지속하고, 공동물류센터 건립을 통해 공사의 수익성 증대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경기평택항만공사 김재승 사업개발본부장은 “갈수록 치열해지는 물류시장의 경쟁 속에서 공사는 항상 위기의식을 갖고 끊임없는 변화를 통해 기업의 혁신 성장을 일궈낼 것이다”라며 “나아가 공사와 국가, 그리고 지역경제가 함께 성장해 나가는 공동체임을 잊지 않고 그 역할에 충실히 이행해 나가겠다“ 고 말했다.


한편, 공사는 확정된 2028 중장기 발전 계획을 토대로 비전 선포식을 개최해 임직원 및 고객들을 대상으로 공사 신규 비전 공유의 장을 마련할 계획이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