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3 (토)

  • 흐림수원 3.7℃
기상청 제공

【인터뷰】이재준 수원시갑(민주당 / 장안) 위원장, "행정을 아는 내가 국회의원이 돼 잘못된 법과 제도를 고치겠다" 피력

더불어민주당 수원시갑(장안) 지역위원회 이재준 위원장, ‘장안을 長安답게’ 만들겠다는 의지와 '내가 왜! 정치를 하려는가?'에 대해 자신의 포부 밝혀

【경기경제신문】더불어민주당 수원시갑(장안) 지역위원회 이재준 위원장은 5일 광교산 자락 모 음식점에서 지역 인터넷 언론인들과 오찬 간담회를 갖고 ‘장안을 長安답게’ 만들겠다는 의지와 '내가 왜! 정치를 하려는가?'에 대해 자신의 포부를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경기경제신문을 비롯해 경기남부인터넷신문, 비전21뉴스, 중앙뉴스타임스, 헤드라인뉴스, 플러스인뉴스 등 6개 언론사 기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재준 위원장은 '내가 왜! 정치를 하려는가?'에 대해 "애초 정치인이 돼 세상을 구하겠다는 생각에서 출발하지 않았다. 학자 20년 이후 수원시 제2부시장을 5년간 역임하면서 경험한 많은 민생 문제점의 해결방안은 결국 '법과 제도'에 있다"는 생각으로 현실정치에 뛰어든 이유를 밝혔다. 


이 위원장은 "5년간 수원시 제2부시장으로 재임하면서법과 제도의 많은 문제점을 보았다. 예를 들어 행정에서 가장 민원이 많은 재개발, 재건축의 근거법인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은 여러 법안을 합치고 많은 개정을 통해 이제는 누더기법으로 변질해 시민은 몰론 행정, 변호사들도 해석할 수 없는 법으로 전락했다. 쟁점과 갈등이 생기는 이유다. 어떤 경우는 오직 판사만 알 수 있는 조항도 있었다. 해서 많은 국회의원들에게 개정을 부탁했지만 대부분 관심 밖이었다"고 답답했던 심정을 토로했다.



이와 관련해 이 위원장은 "행정적으로 문제 가 있는 법률안들을 고치고자 많은 국회의원들을 쫒아 다녔는데, 그 중 10에 한두개 반영되었다. 민생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행정적으로 절실한데 법안 개정에 왜 소극적일까? 그 이유가 무엇일까 고민이었다. 결론은 국회의원들이 '모르는 분야는 특별한 관심을 안 갖고 있다'는 판단을 하게됐다"며 "그래서 이 분야를 아는 내가 직접 국회의원을 해서 법과 제도를 고치겠다는 결심을 했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또한 이 위원장은 "우리는 먹고 자고, 이동하고, 일하고, 휴식하는 모든 것이 도시에서 이루어진다. 이때 민주주의, 복지, 문화와 예술 등도 중요하지만, 주거, 교통시설, 산업단지, 공원 등의 도시환경 문제가 국민 삶에 더 큰 요소다. 국민들의 삶에서 체감적으로 중요한 도시환경 문제들을 하나 하나 해결해야 겠다는 생각에서 정치를 하게됐다"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이재준 위원장은 "수원시갑 지역위원회에서 올해 ‘장안을 長安답게’ 만들겠다"며 다음과 같이 ‘장안의 성장판 3대 과제’를 제시했다.


장안의 첫 번째 성장판은 '최첨단융합의 북수원 테크노밸리를 조성'하는 것입니다. 장안구 북수원 일대(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에 ICT, BT, ET, NT, 드론산업, 로봇산업 등의 최첨단융합의 산업단지를 단계적으로 조성해 최소 5만개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하고자 합니다.


장안의 두 번째 성장판은 「쇠퇴한 장안의 토지이용 활성화와 도시재생을 촉진」시키는 것입니다. 장안 1번국도변의 상업기능을 활성화시키고, 도시재생의 중심축으로 추진하며, 장안구의 1종·2종 주거지역 일부를 종 상향시켜 도시재생뉴딜 사업과 소규모 주거정비를 활성화시켜 도시재생을 완성코자 합니다.


장안의 세 번째 성장판은 「사람사는 장안을 위한 생활SOC를 본격적으로 추진」하는 것입니다. 최소 3,000㎡의 ‘공공주차장’을 10개 이상 확보하고, ‘공공도서관’과 융복합 ‘공공체육시설’을 균형 있게 확보하는 것입니다.


이와같은 ‘장안의 성장판 3대 과제’는 지난 2년간 더불어민주당 수원시갑(장안) 지역위원회가 당원 및 시민들과 함께 논의해서 도출한 과제들입니다. 향후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구체적인 행동 과제를 도출하고자 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수원시갑(장안) 지역위원회는 “시민이 만드는 도시, 시민과 함께하는 지역”을 실천해 가겠습니다.


[공동취재]

- 경기경제신문  박종명 기자
- 경기헤드라인  문수철 기자
- 경기남부인터넷신문  이차연 기자
- 비전21뉴스  정서영 기자
- 중앙뉴스타임스  방재영 기자
- 플러스인뉴스  이연자 기자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