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토)

  • 흐림수원 3.7℃
기상청 제공

경기도의회 염종현 의원, “기초자치단체 청년정책 분석 중요성 강조”

22일(금) 도의회 제1간담회실에서 ‘경기도 기초자치단체 청년정책 연구’ 최종보고회 개최

【경기경제신문】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염종현(부천1)대표의원은 22일(금) 도의회 제1간담회실에서 열린 '경기도 기초자치단체 청년정책 연구' 최종보고회에서 “경기도 청년정책 발전을 위해서는 청년정책 수립 시 도 내 31개 시·군의 청년정책을 먼저 분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는 염종현(부천1) 대표의원이 제안하였으며, 각 시·군의 청년정책 사업 분석을 통하여 ‘경기도형 청년정책 발전 로드맵’을 제시하고자 지난 12월부터 서강대학교 현대정치연구소(오세제 박사)와 함께 진행하였다.


최종보고서의 주요내용으로는 도 내 시·군 청년정책 현황 분석, 시·군별 청년정책 지원 사업 부서 담당자 설문 분석 등이 있으며, 연구의 정책제언으로 ▲청년정책 지원 조직의 일원화·전문화 ▲청년정책 추진 기반 조성 ▲청년정책 전달체계 확보 ▲청년참여에 대한 인식 개선 ▲인적·물적 지원 방안 등이 제시되었다.


최종보고회에 참여한 이동현(시흥4)의원은 “각 시군별 청년정책 사업 추진에 대한 격차가 상당한 것 같다”며 “경기도 청년이라면 누구나 다양한 청년정책을 누릴 수 있도록 의회 차원에서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염종현(부천1)대표의원은 “광역자치단체 차원에서 기초자치단체 정책을 분석하는 것은 상당한 의의가 있다. 앞으로도 수직적인 정책 방향 제시가 아닌 듣고, 소통해야 도와 시·군간 서로 Win-Win정책이 될 것”이라고 평가하고“앞으로 경기도 청년정책 수립 시 각 시·군의 지역적 환경을 고려하며 청년정책의 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방향 제시를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은 책임 있는 정책 중심 의회 구현을 위하여 18개의 정책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능동적인 정책 개발에 따른 ‘연구하는 의회 상 정립’에 크게 기여하였다는 평을 받고 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