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l  로그인  l  회원가입  l  아이디/비밀번호찾기  l  2019.2.19 (화)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트위터 페이스북
 http://www.ggeco.co.kr/news/50731
발행일: 2019/02/11  박종명 기자
경기도교육청, ‘유아교육, 놀이로 풀다’ 자료 보급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천을 위한 ‘놀이 2018’ 자료 개발- 이해 자료에 이은 실천 자료로 ‘놀이중심교육과정’ 안착 지원

【경기경제신문】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11일 놀이중심교육과정 실천 자료인 ‘유아교육, 놀이로 풀다’를 유아교육 현장에 개발하여 보급한다고 밝혔다.


이 자료는 경기도교육청이 2017년 현장에서 교사와 유아들의 인터뷰를 바탕으로 2018년 초에 개발하여 보급했던 ‘놀이로 유아교육 본질 찾기’의 실천 자료이며, 2020년 초 심화 자료도 개발할 예정이다.


3년 동안 놀이교육과정에 대한 이해-실천-심화 자료를 순차적으로 개발하여 보급함으로써 놀이중심교육과정이 현장에 안착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과정의 일환이다.


‘유아교육, 놀이로 풀다’는 놀이 실천을 통한 유아의 놀 권리에 대해 재조명하고 교육과정 정상화를 강조하고자 했다. 교사가 놀이중심교육을 실천하며 고민하는 과정 속에서 ‘유아 존중’이라는 해답을 찾기까지 교육적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돕는 놀이 이해 자료이다.


‘유아교육! 놀이로 풀다’는 놀이 실천을 위한 요소를 살펴보고, 유아의 흥미를 반영하여 교육과정을 실천한 과정과 그 안에서 일어난 교사의 성장을 담았다. ▲놀이중심교육과정 들여다보기, ▲놀이중심교육과정의 실천, ▲놀이를 실천한 성장 이야기 총 3장으로 구성됐다.


경기도교육청은 자료를 도내 2천 800여 개의 공․사립 유치원에 보급하고, 교사들이 놀이 실천가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4월부터‘놀이 실천 워크숍’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번 놀이중심교육과정 실천 자료와 2018년 이해 자료는 모두 경기도교육청 홈페이지(www.goe.go.kr)에 (통합자료실/유아교육과/과자료실)에서 내려 받아 활용할 수 있다.


경기도교육청 최인실 유아교육과장은 “유아중심ㆍ놀이중심 교육을 위해 놀이의 방향을 현장 교사로부터 찾아보려는 실천적 노력의 출발이기에 이번 자료 발간의 의미가 매우 크다.”며 “놀이자료를 통해 놀이의 중요성과 가치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고 실천하는 교육현장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종명 기자의 최신기사   [ 다른기사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