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목)

  • 흐림수원 3.7℃
기상청 제공

수원시 공공도서관에서 초고속 기가급 인터넷 즐긴다

【경기경제신문】2019년 1월부터 수원시 모든 공공도서관에서 초고속 기가급(초당 1.3기가 정보 전송) 인터넷과 와이파이(Wifi)망을 이용할 수 있다.


수원시도서관사업소는 최근 시립도서관 17개소와 어린이도서관 3개소 등 공공도서관 20개소에 통신 속도 향상을 위한 차세대 네트워크 장비를 구축했다.


이번 구축으로 17개소 공공도서관에는 행정·인터넷·와이파이(Wifi)망 통신 장비가, 어린이도서관 3개소에는 와이파이망 통신 장비가 새롭게 설치됐다.


행정망은 최대 33배(30메가비트→1기가비트), 인터넷망은 최대 10배(100메가비트→1기가비트), 와이파이망은 최대 20배(50메가비트→1기가비트) 속도가 향상됐다.


수원시는 네트워크 장비 구축을 위해 지난 8월 SK브로드밴드와 협약을 체결하고, 장비 설치에 필요한 전기와 장소 등을 지원했다. 네트워크 장비의 설치와 유지관리는 SK브로드밴드가 전담했다. 협약에 따라 장비 설치비(약 6억 원)를 SK브로드밴드가 부담해 수원시는 통신장비 향상을 위한 예산을 절감하는 효과도 거뒀다.


심언형 수원시 도서관사업소 도서관정책과장은 “도서관 행정 업무 환경과 도서관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인터넷 사용 환경이 크게 개선될 것”이라며 “시민 모두가 질 높은 도서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