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토)

  • 흐림수원 3.7℃
기상청 제공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소방재난본부, 안전관리실' 행정사무감사 실시

【경기경제신문】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는 21일 경기도 소방재난본부 대회의실에서 소방재난본부와 안전관리실에 대하여 소방 및 안전행정 전반에 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박근철 위원장(의왕1, 더불어)은 감사에서 “소방 및 안전 분야 공무원의 노고에 격려와 감사를 드리며, 안전행정위원회가 도민의 안전을 위해 인력, 장비, 예산 등 적극 지원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판수 의원(군포4, 더불어)은 “경기도 내 스프링쿨러 미설치 고시원에 대해 화재감지기 설치가 근본적인 대책이 될 수 없으니, 스프링클러를 확대 설치할 수 있도록 노력하라.”고 당부했다.

 
임창열(구리2, 더불어) 의원은 “화재안전특별조사 시 사전계도에 중점을 두고  자진 개선할 수 있도록 안내하여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불만을 최소화 해 달라.”고 당부했다.


국중범(성남4, 더불어) 의원은 “제2의 고양 저유소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도내 저유소에 대한 전수점검과 특별관리가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국중현(안양6, 더불어) 의원은 “노후 된 장비와 최신 장비를 동일한 기준으로 점검하고 관리할 것이 아니라, 노후 된 장비만의 엄격한 기준으로 점검하고 특별관리 하라.”고 말했다.


김동철(동두천2, 더불어)의원은 “출동대원에 대한 주취자 폭행과 구조작업 중 안전사고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방안을 마련하라.”고 당부하였다.

 
김용찬(용인5, 더불어) 의원은 “용인시의 경우 소방공무원 1인당 주민수가 도내 가장 많은 수준으로, 신규 소방서 설치나 119안전센터의 증설이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박창순(성남2, 더불어) 의원은  ”드론을 활용한 구조 및 화재진압을 위해 소방 관서별 드론 1대씩 보급을 추진하고, 신규소방관 교육과정에 드론 교육과정을 신설할 것을 검토하라.“고 강조했다.
 

서현옥(평택5, 더불어) 의원은 “완강기 교체시기에 대한 법적근거가 미비하므로 완강기 점검을 철저히 하고, 노후 완강기는 교체할 수 있도록 조치하라.”고 요청했고다.


이동현(시흥4, 더불어) 의원은 “각 시군별 지역특성을 고려한 인원 배치를 통해 효율적인 화재 및 사고 출동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명동(광주3, 더불어) 의원은 “소방조직을 예방과 대응으로 구분한다면 대응에 인력과 예산이 더 많이 투입되고 있다.”고 지적하며 예방에 중점을 두고 조직을 운영하라고 주문했다.


이필근(수원3, 더불어) 의원은 “현재 공석인 소방학교본부장 인사발령이 하루빨리 조치될 수 있도록 소방청에 건의하고 업무공백을 최소화하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최갑철(부천8, 더불어) 의원은 "서울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보이는 소화기’ 도입을 검토하고, 전 차종에 차량용 소화기 비치가 의무화되는 만큼 이를 적극 홍보하여 보급될 수 있도록 노력하라."고 당부하였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