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수원 3.7℃
기상청 제공

【인터뷰】백군기 용인시장, "용인시를 명품도시로 만들기 위해 '공직 원칙' 바로 세우겠다"

백군기 시장, "시정 전반에서 ‘원칙’을 지키는 문화를 확산시켜서 시민 여러분에게 신뢰받는 행정을 뿌리내리도록 하겠다." 피력


【경기경제신문】백군기 용인시장이 24일 본지 외 3개 인터넷 언론사와의 공동 인터뷰를 통해 "용인시를 명품도시로 만들기 위한 개혁을 서두르지 않고 차근차근 진행해 왔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한 취임 100일 동안 "‘사람 중심 새로운 용인’을 건설하기 위한 토대를 확실히 다져왔다는 점에서 보람 있는 시간이었다"며 "‘사람중심’의 살기 좋은 용인시를 만들려면 먼저 공직자의 의식부터 개발위주에서 인간위주, 사람중심으로 바뀌어야 하고, 시스템도 이에 맞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으로 용인시는 "후손들에게 부끄럽지 않은 친환경적인 도시, 품격 있는 명품도시를 만들어갈 것이다. 시정 전반에서 ‘원칙’을 지키는 문화를 확산시켜서 시민 여러분에게 신뢰받는 행정을 뿌리내리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특히, 그 동안 사성장군 출신이란 딱딱한 선입견을 과감하게 깨뜨렸다. 백 시장은 이날 인터뷰 동안 특유의 어법으로 "이제 늘 상대방의 입장을 배려하는 '역지사지'(易池思之)의 정신에 입각해 '부드러운 카리스마' 시장으로 '소통'을 중시하겠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편집자 주>




[백군기 시장을 만나 ‘사람중심 새로운 용인’ 민선7기 시정 운영 방향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 취임 100일을 맞이한 소회에 대해 말씀해 달라.
 

엊그제 취임한 것 같은데 벌써 100일이 훌쩍 지났다. 그 동안 분초를 쪼개 써야 할 정도로 바쁜 나날이 이어졌다. 이런 가운데도 ‘사람 중심 새로운 용인’을 건설하기 위한 토대를 확실히 다져왔다는 점에서 보람 있는 시간이었다.


그 동안 공직 전반의 원칙을 바로 세우고, 시민을 위한 고품질 행정서비스를 펼치기 위한 다양한 시스템 개혁을 했다.


난개발을 원천적으로 방지할 수 있도록 도시계획위원회를 비롯한 각종 위원회를 전면 재편했고, 주택정책이나 교통정책 등도 이 방향으로 대폭 선회하도록 했다. 조직개편도 예정대로 마쳐, 이제 본격적으로 새로운 민선 7기 정책을 시행할 수 있게 됐다.


▲ 국토부는 옛 경찰대 부지에 뉴스테이 사업을 추진하면서 광역교통대책에 대해 용인시에 떠넘기려 하고 있다. 이에 대한 대처 방법과 용인시에서 구상하고 있는 개발방법이 있다면 말씀해 달라.
 

사업 대상지 주변은 구성지구와 동백지구, 언남․마북동 일원 등 5만5000여 세대, 15만여명이 거주하는 인구밀집지역이다. 현재도 교통체증이 극심해 대책을 호소하는 민원이 봇물을 이루고 있는  지역이기도 하다.


이 지역주민들은 서북부 지역을 남북으로 종단하며 용인∼성남∼서울을 연결하는 국지도 23호선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데 현재도 교통량이 초과돼 본 사업이 시행될 경우 교통지옥으로 변할 것이 틀림없다.


그간 우리 시에서는 교통영향평가를 실시해 2개 신설노선 및 5개 교차로 개선사업이 필요하다는 결론에 도달했고, 사업 시행 시 반영될 수 있도록 사업시행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국토교통부에 수십 차례 요구했으나 교차로 2~3개 정도의 극히 일부만 반영하겠다는 입장만 확인했다. 


이곳의 교통 문제를 해소하려면 중장기적으로 용인경전철 중간역인 동백역에서 옛 경찰대부지~구성지구∼구성역에 이르는 경전철의 연결이 반드시 필요한 실정이다. 이러한 내용을 국토부에 건의해 교통대책과 함께 주택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


옛 경찰대 부지에 대해 보정동 지역에 구상하고 있는 용인 플랫폼시티와 연계해 개발하는 방안과 부지매입을 통한 개발 방안을 검토했다. 하지만 국토부와 LH는 이에 반대하는 입장이다. 국책사업으로 추진하는 사업인 만큼 우리 시의 의지보다는 사업 추진의 추이를 지켜보면서 판단을 해야 할 사항이다.



▲ 문재인 정부의 최대 화두는 일자리 정책이다. 용인시에서 펼치고 있는 일자리 정책에 대해 말씀해 달라.


양질의 ‘용인형’일자리를 창출해 시민의 안정적인 삶을 지원할 것이다. 이를 위해 3대 일자리 창출 전략을 짰다.


첫째 첨단산업단지 조성 완료 시 지역인재 채용 업무 협약을 체결해 청년 일자리를 늘리는 것이다.


두 번째 전략은 공공일자리사업을 확대해 지역사회 안전망을 구축하는 것이다.


세 번째로는 관내 소재한 대학과 연구소를 활용한 산학연계를 적극 추진하는 것이다. 소프트웨어 중심대학이나 창업보육센터를 지원하는 등의 사업을 펼칠 계획이다. 


많은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환경에 위해를 끼치지 않는 첨단산업단지는 적극 유치할 방침이다. 특히 이번 조직개편에서 청년담당관을 신설해 청년일자리 문제를 집중적으로 풀어갈 것이다.


최근 한국민속촌과 지역 청년 6명을 일정 기간 고용하는 협약을 맺은 것처럼 앞으로 청년들이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나갈 방침이다.


고용 기업에 일정기간 인건비 일부를 지원하는 사업을 확대하고, 지역 기업에서 일을 배울 수 있는 기회도 확대해나갈 것이다.


그 동안 용인시는 청년 일자리 해결을 위해 창업.고용지원.교육 등 다양한 지원과 노력을 기울여왔다. 또 청년 일자리 사업과 연계해 관내 전통시장에 창업을 희망하는 예비 청년 상인들에게 창업자금도 지원하고 있다.



▲ 최근 수원, 창원, 고양, 용인 등 인구 100만이 넘는 지자체들이 연계해 정부에 특례시 지정을 요구하고 있다. 용인시가 특례시로 지정될 경우 장점과 단점에 대해 말씀해 달라.


특례시로 지정될 경우에 얻게 될 혜택은 100만 인구에 걸맞은 자치권한과 법적 지위를 확보하는 것이다. 현재 우리시의 자치권한은 인구 5만~10만의 기초자치단체나 다를 바 없어 폭증하는 행정수요에 적절히 대응하기 어렵다.


가장 큰 장점은 늘어나는 자치재정으로 시민들이 원하는 맞춤형 행정서비스 지원을 강화할 수 있는 것이다. 또 자주적으로 계획을 수립해 추진할 수 있게 되기 때문에 첨단산업이나 각종 R&D사업 등 재정지원사업을 유치하는 것도 보다 쉬워진다.


중앙정부와 직접 행정업무를 조정할 수 있게 돼 신속한 정책 결정도 가능해진다. 교육환경 변화를 통한 교육자치 실현, 세계 대회 등 국책 사업의 유치도 쉬워진다. 지역 내 자금 환류를 통해 지역경제가 활성화 되는 효과도 있다.


단점이라면 광역시로 승격되는 것에 비해 특례시로 지정될 경우 시민이 누리게 될 변화와 혜택은 무척 작다는 것이다.


용인은 1996년 인구 24만명 수준에서 군에서 시로 승격됐는데 현재 인구 100만명 도시가 여럿 출현했음에도 정부는 광역시 신설을 승인하지 않고 있다.


특례시는 늘어나는 광역행정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현실적 대안으로 추진하는 것이다.


▲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특례시 지정을 반대하고 있는데, 만약 특례시 지정이 안 될 경우 이에 대한 대응 대책에 대해 말씀해 달라.


특례시 추진이 단기에 이뤄지지 않는다면 장기 과제로 삼아 묵묵히 우리의 길을 갈 것이다.


시민이 주도하는 다각적인 대응과 정책을 강구하는 등 시민과 함께 특례시 실현에 최선을 다하겠다. 또 지난 9월 용인시와 고양, 수원, 창원 등 인구 100만 이상 대도시가 모여 출범한 ‘특례시 추진 공동대응기구’를 통해 공동 대응을 강화할 것이다. 



▲ 용인시는 난개발로 인해 시민의 삶의 질이 떨어지고 농촌지역이 몸살을 앓고 있다. 시장님께서 생각하고 있는 난개발 척결 방법이 있다면 말씀해 달라.


취임 후 첫 번째로 ‘난개발조사특별위원회 설치를 위한 실무추진단 구성’을 결재했다. 고질적인 난개발을 방지하고 반드시 필요한 개발이라도 친환경적으로 하겠다는 것이다.


지난 8월엔 난개발조사특별위원회도 출범했다. 특위는 6개월간 예정으로 교수, 주민대표, 입주자 대표, 시민단체 활동가, 연구원, 건축사 등 15명의 위원이 그동안 진행된 난개발에 대한 조사와 개선 방안을 마련해 자문하는 역할을 한다.


용인시는 도시개발 사업성이 매우 높은 수도권 핵심도시이다. 그런 만큼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보호하고 시민 삶의 질을 높여줄 계획적인 개발, 친환경 개발이 이뤄져야 한다. 난개발 조사 특위가 이를 위해 건설적인 대안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한다.


이들이 찾아낸 대책과 개선안을 토대로 시는 개발에 대한 새로운 기준도 마련하고, 법과 제도의 미비점에 대해선 정부에 개정‧보완도 적극 건의하겠다.


또 도시계획위원회, 건축위원회 등 개발과 관련한 각종 위원회를 전면 재편했다. 도시개발이나 건축 심의나 의사결정을 하는 위원회가 개발이익을 중시하는 성향의 인사 위주로 편성되면 난개발을 막기 쉽지 않다는 판단에서다.


이러한 노력이 난개발을 막고 친환경 생태도시를 조성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 앞으로 용인시장으로서 임기 중 추진하고 싶은 SOC사업과 문화 컨텐츠 사업이 있다면 무엇인지 말씀해 달라.


SOC(사회간접자본) 구축사업은 도로‧철도 등 교통시설부터 각종 기반시설이 광범위하게 포함될 수 있는데 임기 중 단일 프로젝트로는 가장 큰 규모의 용인 플랫폼 시티 사업이 이에 해당된다. 또 출퇴근하기 편리한 스마트 교통도시를 만드는 공약사업도 중요한 SOC 사업이다.


우선 용인 플랫폼 시티 사업대상지는 기흥구 보정동‧마북동‧신갈동 일원 약3.3㎢로 100여만 평에 달하는 넓은 지역이다.


이곳에 대규모 첨단산업단지를 포함해 상업, 문화복지, 행정, 주거 등의 복합 기능을 갖춰 사람들이 모이고 일하고 여가를 즐기며 거주하는 다기능 도시로 조성할 계획이다. 젊은이들을 위한 좋은 일자리를 만들어낼 수 있고 용인시 재정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2035용인도시기본계획’이 이르면 이달 말 경기도의 승인이 예정됨에 따라  구역지정과 개발계획 수립을 통해 플렛폼 시티 건설에 본격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버스노선 재정비, 순환버스 노선 도입 등과 관련해 ‘출퇴근이 편리한 스마트 교통도시’를 공약했는데 이와 관련해 버스노선을 진단해 전면 재정비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를 통해 환승편의 증진과 효율적인 수송체계를 구축하고, 처인구에 순환버스를 도입해 읍면 생활 중심지와 신규 개발지역을 연결하는 등의 방안을 마련하려고 한다. 용인 관내에서는 대중교통으로 전역을 한 시간 내에 오고 갈 수 있도록 하는 게 목표다.


문화컨텐츠 사업으로는 우선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장애인 오케스트라를 창단하고자 계획했다.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사람중심 시정 운영의 일환으로 장애인의 문화예술 활동 기회를 보장하고 공연활동 등을 통한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서다.


지자체 사례가 없는 만큼 창단을 위해 먼저 내년에 관내 장애인 예술단체의 의견을 수렴하고 민간 장애인 오케스트라 운영사례를 수집할 것이다. 또 장애인 오케스트라 단원들이 연습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하는 등 충분한 준비과정을 거친 후에 약 30명 규모의 챔버오케스트라로 창단할 계획이다.


시립박물관 신규건립도 추진 중이다. 기존 기흥구 동백3로에 있는 용인시립박물관은 규모(900평)가 협소해 100만 대도시 규모에 걸맞은 새 박물관이 필요하다.


건립부지와 건축규모, 공간구성 등에 대한 세부조사를 거쳐 건립 기본계획을 수립할 것이다. 또 대학중심 청년문화거리 조성, 보정동 생활문화센터 활성화 등을 추진한다. 



▲ 용인시는 도농복합도시로 도심지역과 농촌지역간 빈부격차가 크다. 이를 줄이기 위해 어떤 정책을 펼쳐 나갈 것인지 말씀해 달라.


- 도농복합도시의 경우 교통, 경제, 문화 등 여러 분야에서 지역별 불균형이 두드러지고 있다. 서울~세종 고속도로의 원삼․모현나들목(IC)이 당초 예정했던 대로  확정돼 동서균형발전을 위해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상대적으로 낙후된 원삼면과 모현읍의 지역 경제가 활성화될 것이란 기대다.


농촌경제 발전도 경제자족도시 플랜에서 중요한 축이다. 농가소득 증대를 위해 용인 7대 농․특산물 브랜드사업 지원을 강화한다. 쌀과 버섯, 화훼, 오이, 채소, 한우, 돼지 등 7대 품목의 지원을 강화하고 다양한 홍보를 통한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해 소비를 촉진할 방침이다.


또 원삼 등 농촌지역에 스마트팜을 유치하는 등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여 활력이 넘치는 농촌 경제를 실현해 나갈 것이다.


또 우리 시는 농림축산식품부 공모에  ‘원삼면 기초생활거점 육성사업’이 선정돼 오는 2023년까지 원삼면 고당리 일대에 생활 편의를 위한 문화‧교육‧교통 시설 등을 확충하고 지역 경관을 개선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국비 28억 등 4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할 예정인데 살기 좋은 농촌마을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시에서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이다. 


▲ 마지막으로 105만 용인시민들에게 당부의 인사말.


- 그동안 용인시를 명품도시로 만들기 위한 개혁을 서두르지 않고 차근차근 진행해 왔다. ‘사람중심’의 살기 좋은 용인시를 만들려면 먼저 공직자의 의식부터 개발위주에서 인간위주, 사람중심으로 바뀌어야 하고, 시스템도 이에 맞춰야 해서다. 이 부분에선 이미 많은 진전이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이제부터 우리 아이들을 위한 양질의 일자리를 많이 창출하면서, 후손들에게 부끄럽지 않은 친환경적인 도시, 품격 있는 명품도시를 만들어갈 것이다. 시정 전반에서 ‘원칙’을 지키는 문화를 확산시켜서 시민 여러분에게 신뢰받는 행정을 뿌리내리도록 하겠다. 우리 시가 바뀌는 모습을 꼭 지켜보시기를 부탁한다.



    <공동취재>

- 경기경제신문 박종명 기자
- 경기남부인터넷신문 이차연 기자
- 비전21 정서영 기자
- 플러스 인 뉴스 이연자 기자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