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수원 3.7℃
기상청 제공

경기도, '따복경기 어린이집 개원식' 가져

6일 오전 9시30분 테이프 커팅식, 시설라운딩, 학부모와 간담회 등 진행

【경기경제신문】저렴한 보육료로 국공립 어린이집 수준의 보육서비스를 제공하는 경기도형 공보육 어린이집 ‘따복어린이집’이 6일 첫 선을 보였다.

 

  
도는 이날 오전 9시 30분 용인시 보정동에서 ‘따복경기 어린이집 개원식’을 개최했다.


개원식은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경기도의회 여성가족교육협력위원회 위원장 최지용의원을 비롯해 영유아들과 학부모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테이프 커팅식, 시설라운딩, 영유아 간식 배식, 학부모와의 간담회 등으로 진행됐다.


이번 따복경기 어린이집은 공모를 통해 원장을 선임했고 보육교직원은 7명이 근무 중이다. 현재 전체 정원 62명 중 21명의 유아가 다니고 있다.


따복어린이집은 국공립 어린이집을 선호하는 학부모들을 위한 경기도의 새로운 공보육 시스템이다. 도 산하기관인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이 기존 민간어린이 집을 임차해 국공립 어린이집 수준의 보육서비스를 같은 보육료로 제공한다. 도는 따복어린이집 정원수에 따라 운영비와 취사부 인건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도는 영리추구를 배제함으로써 공공성을 확보하겠다는 취지의 따복어린이집 운영방안을 마련하고 ▲회계에 대한 상시모니터링으로 회계 관리의 투명성 확보 ▲지속적인 서비스 질 관리가 가능한 상시 관리체계 구축 ▲시간 연장 보육 등 수요자 중심의 맞춤보육 체계 구축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따복어린이집은 열린 어린이집을 지향해 학부모에게 상시 개방되며 학부모 품앗이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학부모가 급식도우미로 나서거나 외부 견학시 견학도우미로 나설 수 있다.


또 보육교사에게는 도가 제작한 교육교재로 사전자 직무교육을 실시해 전문성과 공공성을 높이고 국공립 어린이집 수준의 급여를 지급하게 된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아이들은 대한민국의 희망이다. 경기도의 모든 아이들이 일정 수준 이상의 보육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도는 이번 용인 따복경기 어린이집 개원을 시작으로 12월내 하남시와 성남시에 각각 따복어린이집을 추가할 계획이다. 또한 2017년까지 시·군과 연계해 민간·가정 어린이집 5개소를 매입, 총 8개의 따복어린이집을 운영할 예정이다.


 

배너